CGBIO NEWS
시지바이오 ‘이지엘 마스크’,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 회복 효과 입증

▲이지엘 마스크(EasyL Mask) 제품 이미지

중앙대 박귀영 교수 연구진과 협업한 연구에서 항노화 및 항염증 효과 확인
노화 주요 요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 발생 억제 및 콜라겐 손실 방지
이지엘 마스크, 가정용 LED마스크 중 최고 출력 적용…수준 높은 피부 관리 가능

 

바이오 재생의료 전문기업 ㈜시지바이오(대표이사 유현승)는 최근 자사가 개발한 LED 미용기기인 ‘이지엘 마스크(EasyL Mask)’의 피부 손상에 대한 항노화 및 항염증 효과를 확인했다고 18일 밝혔다.

LED가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익히 알려져 왔지만, 실제로 피부 세포 내에서 어떠한 기전으로 재생 및 항노화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시지바이오는 재생의료 전문기업으로서 이러한 의문에 대한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중앙대학교병원 피부과 박귀영 교수 연구팀과 함께 실제 UVB(Ultraviolet-B, 자외선B)를 통해 피부 섬유아세포에게 광노화를 유발하고 LED를 적용했을 때 세포 수준의 변화를 관찰했다.

해당 연구는 배양한 인간 피부 섬유아세포에 자외선 UVB를 쬐어 광노화를 유발한 뒤, 이지엘 마스크의 주 광원인 590nm 파장의 황색 LED를 고출력(최대 200J/cm2 이상)으로 적용해 세포 내 노화 인자 및 염증 인자의 발현 정도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LED는 노화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Reactive oxygen species, ROS) 발생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UVB를 쬐면 세포에 활성산소 발현이 크게 증가하는데 LED를 적용한 세포에서는 활성산소 발현이 유의하게 감소한 것이다.

LED는 콜라겐 손실도 막아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의 콜라겐이 분해되면서 탄력이 떨어지고 노화가 발생하게 되는데 LED는 콜라겐 분해를 억제해 콜라겐의 손실을 막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손상된 콜라겐의 재생도 약 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더불어 LED는 자외선 노출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염증 관련 인자들의 발현을 감소시켜 세포 내 염증을 억제했다. 또한, 고출력의 에너지를 사용할수록 정상적인 피부 세포 생존율이 저하되는데 이지엘 마스크는 고출력 LED 에너지를 적용했음에도 90% 이상의 세포 생존율이 유지됐다.

시지바이오 유현승 대표는 “이번 연구는 막연하게 알고만 있던 LED의 항노화 효과에 대한 기전을 확인한 데에 그 의미가 있으며 시지바이오는 과학적 근거 기반으로 우수한 효능의 제품을 만들어갈 것이다”며 “이지엘 마스크는 국내 LED마스크 제품 중 최고 출력의 LED를 적용한 기기로, 본 연구로 확인된 항노화 및 항염증 효과를 바탕으로 에스테틱 클리닉 수준의 피부 관리를 가정에서도 구현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해당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Experimental Dermatology(IF=3.960)’ 온라인판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