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BIO NEWS
한국보건산업진흥원 ’18년 보건의료 우수성과 사례로 선정된 시지바이오
우수사례 보고서 파일 이미지
노보시스 개발 및 ’17년도 매출액 발생

노보시스(Novosis)는 요추 유합술 및 외상성 상하지 급성골절에 적용하는 rhBMP-2가주성분인 바이오 융합의료기기로 국내 최초, 세계 2번째 상용화된 제품이다.주원료인rhBMP-2는 골유도능이 없는 기존 골대체재의 단점을 극복해 인체 내 줄기세포를 골세포로 유도하는 단백질이며 특히 대장균을 기반으로 제조되는 ‘노보시스’는 국제일반명 “네보테르민”이라는 성분명으로 세계보건기구(WHO)에 등록되어 있는 오리지널 제품이다.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전국 8개 의료기관에서 척추질환이 있는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후외방 요추유합술 임상시험을 통한 12개월 CT결과 골이식시 gold standard인 자가장골(대조군)에 비해 노보시스 군 100%, 자가장골 이식군 90.2%, 24주 CT결과 노보시스군 100%, 자가장골 이식군 94.1% 유합율을 보여 골유합율에서 자가골보다 높은 골유합을 확인하였다.

rhBMP-2의 carrier는 Hydroxyapatite ceramic, granule형태로 4주 후에도 25% 이상 BMP-2를 보유하고 있어 서방출 패턴을 보이며, 이 서방출(slow release)은 골재생이 필요한 부위로 줄기세포를 끌어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미국 등 선진국 시장에서 골이식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타사 rhBMP-2 제품 대비 높은 생산성으로 인한 가격경쟁력으로 많은 환자들에게 혜택이 있으며, 이를 통해 미국 등 선진국 시장진출 시 충분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임상을 통해 식약처로부터 2017년 6월 복합 재료이식용뼈로 의료기기 제조허가를 받았으며, 국내 매출은 2017년 7월 출시 후 17억 발생하였다. (2018년 8월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