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닫기

cgbio

home

이달의 논문

Negative pressure wound therapy as effective and comfortable management after treatment of osmidrosis Aesthetic Plast Surg. 2017 Feb;41(1):121-125

연구 제목

액취증 수술 후 효과적이고 편안한 관리를 위한 음압 창상 치료의 사용

연구 목적

액취증이란, 겨드랑이에 주로 분포하는 아포크라인선(apocrine gland)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이 피부 밖으로 분비되어 피부에 존재하는 정상적인 세균에 의하여 암모니아성 물질로 분해될 경우 동반되는 불쾌한 냄새를 의미하며, 치료를 위하여 아포크라인선을 제거하는 수술적 교정을 진행하게 된다. 액취증의 치료 방법과 연관된 다양한 방법들에 대하여 이미 많이 언급되어 있지만, 액취증 수술 후 효과적인 관리에 대하여 명확히 연구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액취증의 치료 수술 후 음압 창상 치료를 통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편안한 관리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가장 효과적인 NPWT의 압력을 선별하기 위하여, 액취층 치료 수술 후 치료부위에 -40 ~ -125 mmHg 범위의 다양한 압력의 NPWT를 적용하여 이후 양상을 비교하였다. 수술 후 퇴원기간의 비교를 위하여 기존 압박 드레싱을 사용하는 군과 NPWT 치료를 적용한 군을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액취증 수술 후 -70mmHg 음압의 NPWT가 혈액이나 혈종과 같은 체액을 제거하고 피부와 피하 조직 사이의 빈 공간을 줄여주는 가장 적합한 결과를 보였다. 또한, NPWT 치료를 받은 환자는 빠르게 회복되는 양상을 보였으며, 피부 괴사 또는 혈종은 나타나지 않았다. NPWT는 종래의 압축 붕대와 비교하여 수술 후 일상생활을 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액취증 수술 후 NPWT(-70mmHg)를 적용한 치료가 기존의 압축붕대와 비교하여 수술 후 일상생활을 크게 개선하였으며, 수술 부위를 빠르게 호전시켜, 결과적으로 입원기간을 단축시키는 결과를 얻었다.

Ref) Jin Yong Shin, Si-Gyun Roh, Nae-Ho Lee, Kyung-Moo. Negative Pressure Wound Therapy as Effective and Comfortable Management After Treatment of Osmidrosis. Aesthetic Plast Surg. 2017 Feb;41(1):121-125